원이언니의 혁명의 시작

5만원대 안드로이드 기반 PC (VIA APC 8750) 프리뷰 본문

리뷰 & 프리뷰

5만원대 안드로이드 기반 PC (VIA APC 8750) 프리뷰

원이언니 2012. 5. 23. 23:59




바나나 크기보다도 작은 PC! 가격은 5만원대..


VIA 에서 어제(한국날짜로 22일) 49달러의 안드로이드(Android) 기반 PC를 발표했습니다.

오늘 한국 환율(23일, 원달러 환율 = 1,173원)로 계산했을때, 57,501.50원... 대충 5만 7천원 정도의 가격이군요..


제품이름은 VIA APC 8750 라는 이름으로 대중에게 소개 되었습니다.


아래는 공개된 VIA APC :: $49 Android Desktop Computer 리뷰 동영상 입니다

<공개된 VIA APC -$49 Android Desktop Computer 리뷰 동영상>



  바나나보다도 작은 메인보드에 APC 8750이라는 통합형 ARM을 심장을 사용하다.  


CPU는 일반적인 PC의 CPU의 형태는 아닙니다. APC 8750이라는 통합형 ARM프로세서이지요.


APC NEO-ITX규격으로 길이 17cm, 폭은 8.5cm 입니다.

미니 ITX와 M-ATX 본체 케이스에 넣어서, TV 또는 모니터에 연결 할 수 있는 완전한 기능을 갖춘 PC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족이지만.. 물론 자작으로 케이스를 만들면 더 이쁠것 같습니다 ^^;)



1080P HD동영상도 무리없이 재생하는 능력!


APC 8750에 사용된 CPU 이야기를 하자면, WonderMedia 를 이용하는 ARM SOC칩의 800Mhz로 작동하는 칩입니다.

1080P의 HD 동영상을 무리없이 재생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습니다.


DDR3메모리 규격의 512MB 램을 가지고 있으며, 낸드플래시 메모리 2GB가 메인 저장 공간이 되겠습니다. 

(일반 컴퓨터로 따지면 512램, 2기가 하드가 되겠군요 ^^;)


DC어덥터를 이용하여 전원을 공급 받고 , 대기중에는 4W 소비전력을.. 풀로드시에는 13.5W의 전력을 소비합니다.


  입출력포트(I/O) 살펴보기  

이번엔 입출력 단자를 한번 살펴 볼까요?

위에 사진을 보시면...

맨왼쪽에 DC어댑터 단자, 그리고 VGA출력단다, HDMI, USB포트, 랜포트, 마이크입력, 스피커출력 단자, 그리고 마이크로SD카드 리더기가 달려있습니다.


기판에 4개의 USB포트가 박혀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USB규격은 USB2.0까지 지원합니다.


VGA영상 출력단자 외에 HDMI 출력포트도 함께 장착 되어 있어서 TV나 외부모터로의 출력이 자유롭습니다.

거실용 홈미디어용 PC로 꾸미셔도 좋을 듯 싶습니다.


USB포트 위에는 RJ-45(랜포트)도 장착되어 있습니다.10/100M 이더넷 네트워크를 지원합니다.


USB포트 옆으로는 마이크 입력단자와 스피커출력 단자도 함께 달려있습니다.

위에 사진으로는 잘 안보이지만.. 마이크 입력단자와 스피커 출력단자 옆으로 납작하게 마이크로SD 카드 슬롯이 함께 달려있어서 확장성도 용이합니다.




<VIA社에서 공개해준 제품 카탈로그 입니다.>


참고로 PC인 만큼, USB를 통한 키보드와 마우스 입출력(I/O)가 가능합니다.


   제품 구동 화면 스크린샷..  

실제 제품 구동 화면 스크린샷을 준비했습니다.


인터페이스를 확인할 수 있는 제품 구동 스크린 샷입니다.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2.3 운영체제를 OS로 사용하고 있기때문에 많이 익숙한 화면이 홈 화면 입니다.

(특별히 익숙하지 않을 화면 구성은 아니지만요 ^^;)


웹페이지를 검색해볼까요?


유튜브도 끊김없이 잘 재생합니다.

간혹 800Mhz에 불과한 메인프로세서 때문에 동영상 재생이 걱정 되시는 분이 있으실 줄을 압니다.

하지만 APC 8750에는 하드웨어 디코더가 내장되어 있기때문에..

APU의 자원을 사용하지 않고도 고해상도 HD 동영상을 재생 할 수 있습니다.


설정화면을 살펴보지요~

심플하게 구성되어있는 세팅 화면 입니다.

(PC의 제어판 기능이라 보시면 됩니당.)



 APC 8750 프리뷰를 마치며...

초창기 컴퓨터의 크기를 생각해보면... 창고 하나를 가득메우고, 어마어마한 전력소모로 인해서.. 도시 전체를 정전시켰던 컴퓨터..

이제는 무릎에 올려 놓고 사용하는 렙톱(Laptop)을 넘어, 손바닥만한 컴퓨터가 등장하시 시작했다.


물론, 우리가 사용하는 핸드폰도 컴퓨터라면 컴퓨터이지만..

USB포트와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고, HDMI, VGA포트로  TV와 모니터 출력이 가능한 컴퓨터..

1080P 동영상을 원활하게 작동하는 컴퓨터..


비단 크기만이 아니다.. 가격도 엄청나게 저렴해졌다.


작고 미니멀한것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VIA에서 내놓는 5만원대 PC가 탐나지않을까?

프리뷰를 작성하는 필자(원이언니) 역시, 통닭값 두세번 아껴서 장난감으로 한대 장만 하고 싶뜨아~!







관련뉴스 링크:

http://news.softpedia.com/news/VIA-s-49-Tiny-Android-PC-271081.shtml


*잘못된 정보사항과 미흡한 부분을 2012년 5월 26일수정하였습니다.
*이번 프리뷰에서 잘못된 사항들을 지적해주신 Savage3D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본문에 720P 재생능력은 1080P 재생능력으로 수정하였으며,
  보드의 규격은 Neo-ATX 규격에서 Neo-ITX 규격으로 수정하였습니다.
  전원입력단자는 4PIN입력단자가 아닌 DC어댑터로 수정하였습니다.
  마이크출력단자는 마이크입력단자로 수정하였습니다.